창의적 연구와 교육을 통하여 국내외 중환자 간호를 선도합니다.
중환자실이란 어떤 곳인가요?
중환자실은 손상이나 질환으로 생명의 위협을 받는 환자의 생명을 유지시키고 주요 장기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집중치료가 시행되는 곳입니다. 환자 상태를 관찰하는 감시 장치 등 집중 치료에 필요한 첨단 의료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전문 의료진이 중환자 진료 계획에 따라 철저한 집중 치료를 하고 중환자 전문 간호사들이 하루 24시간 환자를 관찰하며 간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곳입니다.
중환자실은 어떤환자에게 필요한 곳인가요?
- 인공호흡기가 필요한 환자
- 심장기능과 중추신경 기능의 집중 모니터링이 필요한 환자
- 대수술 후(심장, 뇌, 간, 이식, 주요장기 등) 환자상태가 변화할 가능성이 있는 환자
중환자실에서 환자들이 갖고 있을 수 있는 장비, 기구, 삽관들은?
1) 인공호흡기와 기도내 삽관
환자의 자발적인 호흡 기능이 유지되지 않거나 호흡 부전을 치료하기 위해 인공호흡기를 사용하여 호흡기능을 향상시킵니다. 이때 환자는 기도 확보를 위해 기도내 삽관(또는 기관절개관) 을 사용하는데, 이로 인해 말을 할 수가 없습니다.
2) 수액 주입기
각종 정맥수액 및 약물을 공급할 때 주입량과 속도를 정확하게 지속적으로 주입하는 장비로 한꺼번에 몇 개를 갖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모니터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하는 장비로 맥박, 혈압, 호흡, 산소수치와 심전도 등 다양한 생리적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모니터에서 이상 소견 시 알람이 울려 간호사들이 확인하는 과정이 있을 수 있으나, 때때로 환자의 작은 움직임만으로도 알람이 울릴 수 있습니다.
4) 각종 배액관
수술부위에 고인 삼출물 및 혈액의 배액을 목적으로 수술 부위에 삽입하게 됩니다.
5) 비위관
코를 통해 위나 장까지 삽입된 관으로 위액, 혈액, 공기 등을 제거하거나, 영양공급을 위한 유동식 주입 시 사용합니다.
6) 혈액투석기
신장의 기능이 저하된 환자들에게 24시간 혈액투석을 통하여 신장기능이 회복되기까지 노폐물과 수분을 제거하여 주는 장비입니다.
7) 억제대
몸 안의 치료적 삽관들을 환자 스스로 제거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손목이나 발목(또는 가슴)에 억제대를 할 수 있습니다. 간혹 보호자분들이 원하실 때는 면회시간에 억제대를 풀어 드릴 수 있으나 간호사에게 꼭 문의하시고, 삽관들을 제거하지 않도록 주의깊게 관찰하셔야 합니다.
중환자실에서는 이런 기본간호가 이루워집니다.
1) 개인위생 : 눈, 구강간호, 목욕, 샴푸, 회음부 소독을 시행합니다.
2) 체위변경 : 욕창 예방과 혈액순환 촉진을 위해 2시간마다 자세 변경 및 마사지를 시행합니다.
3) 운동 : 침상 위 운동이나 물리치료 등으로 운동능력을 키워줍니다.
4) 영양섭취 : 장 운동이 정상으로 회복되면 환자에게 알맞는 음식을 부드럽고 소화가 용이한 식사로부터 시작하여 점차 일반식사로 제공합니다. 구강으로 식사가 어려운 경우 비위관을 통하여 유동식을 공급하거나 치료적 목적으로 금식인 경우 고농도 영양수액을 정맥 주입하여 필요한 영양상태를 유지시켜줍니다.
5) 가래 흡인 : 인공기도관을 통해 가래 분비물을 제거하여 호흡능력을 도와줍니다.
6) 의사소통 : 인공기도관을 가지고 있으나 환자가 의식이 있을 때는 글자판 등을 이용해 의사 표현을 도와줄 수 있으므로 필요 시 간호사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중환자실 환자들은 일시적으로 정서 변화가 올 수 있습니다.
환자들은 간혹 깨어있어도 여러 가지 원인(환경의 변화, 보호자와의 격리, 마취제나 약제 사용. 기관내삽관과 인공호흡기 사용 등)으로 혼돈스러워하거나 불안 또는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불안이나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진정제나 진통제를 사용할 수 있는데, 때때로 환자에게 투여된 약제가 환자의 인지능력을 변화시킬 수 있어 화를 내거나 투쟁적이거나, 적개심을 품고 평소와는 다른 언행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언행은 환자의 상태가 호전됨에 따라 해결되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보호자 면회 시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면역성이 저하된 중환자들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가족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며 일반인 면회제한은 합병증 예방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 면회 전후에 세면대에서 손을 씻거나 손 소독제를 이용하여 손을 충분히 씻어 주십시요.
- 개인 소지품을 환자에게 닿거나 침대에 놓지 않도록 합니다.
- 감기 등 전염성 호흡기 질환이 있는 면회객은 면회 할 수 없습니다.
- 한번에 환자 1인에 면회객 2명으로 제한하며, 12세 이하의 어린이는 면회를 제한합니다.
- 외부 식사는 제한될 수 있으며, 살아있는 식물이나 생화는 꽃가루나 박테리아를 옮길 수 있으므로 제한합니다.
2) 면회 시 환자의 요청이나 다음과 같은 특정한 상황 시 면회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특수치료가 필요한 경우, 환자가 예민한 경우, 방문자의 부적절한 행동 (환자 치료에 도움을 주지 않는 또는 다른 환자나 면회객에게 피해를 주는), 병원에서 긴급히 필요한 경우 (환자 본인 또는 옆의 환자들의 상태가 갑자기 안 좋아지는 경우)
3) 직원과 다른 가족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을 위해 "가족 대변인 선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